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enough 위치, enough to

반응형

enough는 어디에 위치할까? 그리고 enough to의 뜻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enough의 위치와 enough to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작문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게 되는 단어인데 쓸 때마다 어디에 써야했었지, 하면서 헷갈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두고 예문을 통해 적용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enough to는 enough와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다른 뜻을 가지고 있는데 그 뜻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볼게요.


1. enough 위치
1) 형용사로 쓰였을 때
-뜻: 충분한
-위치: 명사의 앞 or 명사의 뒤
(예) She has enough money to travel.
= She has money enough to travel.
그녀는 여행하기에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다.
=> 첫번째 예문을 보면 enough가 형용사로 쓰였기 때문에 money라는 명사 앞에 쓰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번째 예문에서는 명사 뒤에 쓰인 것을 알 수 있죠! 해석은 동일하게 됩니다.

2) 부사로 쓰였을 때
-뜻: 충분히
-위치: 형용사 뒤 or 부사 뒤
(예) The box is full enough to no longer fit in.
박스는 더이상 들어갈 수 없을만큼 꽉 찼다.
=> 이 경우에는 full이 쓰였기 때문에 enough가 full 뒤에 쓰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만약에 예문이 The box is enough full to no longer fit in. 이라고 쓰여있다면 맞을까요 틀릴까요? 정답은 틀렸습니다! 예문을 비교해보고 위치를 확인해보니 더욱 이해를 확실히 할 수 있네요!!



2. enough to
-뜻: 충분히 ~만큼 ~한
-(예) Is he rich enough to buy a car?
그가 차를 살 정도로 충분히 부유한가요?
이때 추가로 알아두면 좋은 점은 enough to를 so~that 으로 바꿔서 쓸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He is rich enough to buy a car. 이라는 문장을 so that을 이용하면, He is so rich that he can buy a car 이라고 바꿀 수 있는 것이죠!

오늘은 이렇게 크게 두 가지를 알아봤는데, enough to는 뜻만 확실하게 외워둔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enough는 형용사로 쓰일 때도 있고 부사로 쓰일 때도 있으며 각각에 따라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어떻게 쓰였냐에 따라 다르게 위치시켜야해요:) 앞으로는 작문을 할 때, 또는 문법문제를 풀 때 조금 더 수월하게 할 수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