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가산명사 불가산명사 총정리!

반응형

가산명사 vs 불가산명사 정리해보자!!!

 

수량 표현으로 쓰이는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문법이며 토익 part5에서도 종종 등장하는 문제에요!

사실 개념은 모두가 알고 있고 쉬운 개념이지만 막상 시험에 나오면 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를 단순하게 정의만 알아두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오늘은 각각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헷갈리는 명사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가산명사

-말그대로 셀 수 있는 명사를 의미합니다. 

-단수일 때는 앞에 a나 an을 붙이고

-앞에 아무것도 없다면 복수형을 씁니다

-주의할 점은, 셀 수 없을 것처럼 보이지만 가산명사로 분류되는 명사들이 더러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아래에 있는 예시를 볼게요.

(예) approach(접근법), profit(이익), reservation(예약), minute(분), city(도시), bag(가방), apple(사과), hat(모자)

여기에서 apple이나 bag이라는 명사는 누가 봐도 셀 수 있는 명사이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가산명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approach나 reservation의 경우는 어떤가요? 상식적으로만 생각한다면 셀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헷갈리는 명사들은 따로 암기해야해요!

-가산명사가 여러 개 존재할 경우에는 명사 앞에 many 또는 a lot of를 붙여서 씁니다.  

(예) a lot of apples 많은 사과

이 때 apple뒤에 s를 붙여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야합니다.

 

 

2. 불가산명사

-가산명사와 반대의 개념으로, 셀 수 없는 명사입니다.

-단수 복수에 대한 개념이 없으며 부정관사가 붙지 않습니다. 

-불가산명사 역시 어려운 이유는 셀 수 있는 것처럼 보이는 명사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레에 있는 예시를 봐주세요! 

(예) clothing(옷), sugar(설탕), paper(종이), bread(빵), cheese(치즈), money(돈), furniture(가구), luggage(짐, 수화물)

이 예시를 보면 sugar의 경우에는 불가산명사라고 바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furniture이나 bread의 경우에는 어떤가요? 상식적으로 생각해본다면 빵 한개, 빵 두개 이렇게 셀 수 있을 것 같은데 불가산명사에 포함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저도 처음에 봤을 때 이 부분이 도저히 이해되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로 암기를 했는데, 시험에는 이렇게 우리가 헷갈리고 틀릴만한 것들이 나온다는 점을 알고 외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불가산명사가 여러 개 존재할 때는 앞에 much 또는 a lot of를 붙여서 씁니다.  

(예) a lot of bread

a lot of 같은 경우에는 아까 위의 가산명사에서도 쓰였던 것인데, 차이점이 있다면 불가산명사에는 s를 붙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breads가 아닌 그냥 bread라고 써야하는 것이죠. 복수를 쓸 수 없기 때문이니 잘 알아두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