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맞춤법 알아보기

자기개발, 자기계발 언제 뭘 써야 하는지 모르겠다면?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자기계발"과 "자기계발" 둘 중에 뭐가 맞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바로 결론으로 가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 다 맞습니다! 즉
- 자기개발 (O)
- 자기계발 (O)


뜻은 아주 미묘하게 다른데요, 이 뜻까지 알고 계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먼저 '자기'는 본인 스스로를 말하는 것으로 동일한 의미이니 빼고, '개발'과 '계발'을 보겠습니다. 먼저 '개발'의 뜻은, 재능이나 지식을 발달하게 만든다는 것이고 '계발'의 뜻은 재능 또는 사상을 일깨워준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비슷하지 않나요?

사실 이런 사소한 차이를 가지고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은 너무 어려울 뿐더러 크게 의미도 없을 거예요. 그래서 이런 것들을 고려해서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자기개발과 자기계발을 비슷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맨 처음에 둘 다 맞다고 한 거예요! 다만 주의하실 점은 '개발도상국'등을 쓸 때는 '계발'이라고 쓰면 안되겠죠. 자기개발, 자기계발에 있어서만 혼용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앞으로는 자기계발이라는 말을 쓸 때마다 고민할 것 없이, 더 편한 것으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사실 맨 처음에는 '자기계발'이 맞고 '자기개발'은 맞춤법적으로 틀렸다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알고 보니 둘 다 맞는 표현이었어서 머쓱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제 친구도 얼마 전에 뭐가 맞는지 저에게 물어보던데, 제 생각에는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이런 단어를 사용하고 계셔서 그만큼 관심도가 높아진 게 아닐까 싶어요.



요즘 서점에 가보더라도 자기계발서가 많이 인기를 끌고 있기도 하고, 유튜브 인플루언서 중에서도 이런 관련 주제를 다루시는 분들이 인기를 얻기도 하더라고요. 저도 자기계발 하는 것에 관심이 많고 발전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서 많이 찾아보고는 합니다 :)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그럼 오늘 맞춤법은 여기서 마칠게요. 요즘에 날씨가 부쩍 추워졌더라고요. 어제도 밖에 나갔다가 깜짝 놀랐는데, 마치 가을을 건너뛰고 겨울이 온 것 같아요...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 따뜻하게 입고 나가셔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