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지 던지 구분, 차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든지와 던지의 구별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사실 던지와 든지가 별로 사용할 일이 없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막상 의식하고 살펴보니 생각보다 자주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대화할 때 자연스럽게 많이 등장하기도 하는 등 평소에 종종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든지 던지와 관련된 기사를 본 적도 있는데요, 그 기사는 취준생들이 자소서를 쓸 때 많이 틀리는 맞춤법이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만큼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자소서를 쓰는 등 중요하게 다뤄야 할 경우에는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1) '~든지'는 선택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어사전을 참고해보면 "어느 것이 선택되어도 차이가 없는 둘 이상의 일을 나열할 때"라고 나오는데요, 말 뜻이 조금 어렵지 않나요? 예시를 보면서 더욱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지든지 말든지 너 마음대로 해!" 또는 "빵을 먹든가 TV를 보든가 하나만 해야지" 라는 식으로 적으면 되는 것입니다.
2) '~던지'는 추측과 의문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데 다른 말이 이어진다는 특징도 함께 가지고 있어요.
예를 들어 "얼마나 맛있던지 몇 개는 더 먹고 싶었어" 또는 "시험이 어찌나 어렵던지 못볼까봐 걱정되더라" 처럼 적을 수 있는 것이죠.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나요?
중요한 것은 선택의 유무냐, 아니면 추측 및 의문이냐를 구분하시는 것입니다. 든지와 던지는 둘 다 틀린 말이 아닙니다. 즉 상황에 따라 잘 선택해서 사용해야 하는 것이에요! 두 가지 표현 모두 사용하는 만큼 잘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념을 봤는데 너무 어렵다고 느껴질 때는 예시를 통해서 공부하는 방법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시를 보면 이해가 조금 더 쉬워지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예시를 보면서 비슷한 문장이 나왔을 때 비교해보며 공부를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든지와 던지를 알아봤는데, 다음번에도 마찬가지로 맞춤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