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과 관계대명사 개념

반응형

관계대명사란 무엇인지,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관계대명사가 무엇인지와, 관계대명사의 계속적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관계대명사란?

관계대명사란 쉽게 말해, 두 문장 사이를 이어줄 때 접속사 및 대명사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두 문장이 존재하고 각각의 문장에 공통되는 단어를 관계대명사를 통해 대쳐하는 것인데요, 대표적으로 who, which, that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사람인지 사물인지에 따라 다르게 쓰이는데 대표적인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예시>
(Ex) I like Tina. Tina is very pretty. (나는 티나를 좋아한다. 티나는 매우 예쁘다.)
=> I like Tina who is very pretty. (나는 매우 예쁜, 티나를 좋아한다.)

두 문장에서 "Tina"라는 사람이 반복적으로 등장하고 Tina는 사람이기 때문에 바꿀 때 "who"로 대체함으로써 반복되는 단어 없이 더욱 간결하고 깔끔한 문장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예시를 보면서 그냥 써도 될 것 같은데 왜 굳이 관계대명사를 배워서 대체해야하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제가 간단한 문장을 예시로 들어서 그렇지, 만약 문장이 복잡해지고 길어지는데 관계대명사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매우 지저분한 문장이 되버립니다. 따라서 길고 귀찮은 문장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효율성을 추구하는 측면에서 사용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

2. 관계대명사 계속적용법

다음은 오늘의 주제인 관계대명사의 계속적용법에 대한 낼용입니다.
계속적용법임을 구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콤마(,)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인데요, 두 문장을 이을 때 앞 문장 뒤에 콤마가 있는지를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때 해석은 "그리고 그것은"으로 하면 자연스러운데, 이에 대한 예문을 보도록 할게요!

<예문>
(Ex) I like June, who is eating chicken. (나는 준을 좋아한다, 그리고 그는 치킨을 먹고있다.)

계속적용법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관계대명사 that과 관계대명사 what은 계속적용법으로 사용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이것도 기억해야 할 사항이니 예문을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Ex)


I can understand what you told me yesterday.(o)
I can understand, what you told me yesterday.(x)

두 문장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처음 문장은 옳은 문장이고 두번째 문장은 그렇지 않은데요, 여기에서의 차이점은 콤마가 쓰였는지 쓰이지 않았는지입니다. 관계대명사 what은 계속적용법으로 사용될 수 없으니 콤마를 적으면 안된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거에요!


이러한 계속적용법은 반대로는 제한적용법이라는 것이 있는데, 계속적용법에 비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지 않아서 저는 따로 정리하지는 않았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관계대명사란 무엇인지 그 개념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관계대명사는 수능 문법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지지만 영어 회화를 공부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관계대명사를 쓰지 않고서는 문장을 길게 이어나가는 것이 아주 힘들고 해석하기도 어려워지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헷갈릴지라도 예문을 통해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해석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영어를 표현하는 데 조금 더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총정리>
-관계대명사: 두 문장을 이어줄 때 공통된 부분을 선행사에 따라 who, which, that 으로 대체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콤마를 잘 확인하자
-계속적용법 주의사항: 관계대명사 that과 관계대명사 what은 계속적용법으로 사용할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