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분사구문 만드는법, 분사구문 해석

반응형

분사구문이란? 어떻게 만들지? 해석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영어에서 아주 중요하게 쓰이는 <분사구문>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중심적으로 다룰 내용은 분사구문 만드는법이지만, 그 외에도 분사구문이 무엇인지와 분사구문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추가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1. 분사구문이란 무엇인가
분사구문은 부사절의 일부 성분을 생략하거나 분사로 만들어 짧게 말하려는 의도로 쓰여진 문장을 의미합니다.
쉽게 다시 이야기하지면, 종속절에 있는 부사절을 부사구로 만듦으로써 문장을 더 간략하게 만들고자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구"는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인 것을 말하는데, 부사절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동일할 경우 부사절의 주어는 없애고 동사를 분사로 바꾸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2. 분사구문 만드는법

분사구문 만들기를 할 때는 이렇게 크게 세 가지를 기억하면 되는데요, 첫째 접속사 생략, 둘째 주어생략, 그리고 셋째 동사원형+ing 입니다. 하나씩 자세하게 설명하고 예문을 통해서 이해해보도록 해요!

1)접속사 생략
접속사 생략은 의미변화가 없을 때에만 생략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생략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문장을 잘 해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주어 생략
종속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같을 때 종속절의 주어를 생략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에 따라 만약 주어가 다르다면 생략할 수 없게 되니 꼭 주어가 같은지 확인한 후에, 없애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3)동사원형+ing
종속절의 동사를 동사원형+ing로 바꾸어주면 됩니다. 다시 말하면 분사로 바꾸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분사구문은 예문을 통해서 공부하면 더욱 이해가 빠르게 됩니다. 글로 보면 헷갈리니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많은 예문을 보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럼 아래 예문을 볼게요!

<예문 @1>

원래 문장: If you eat hamburgers at night, you will gain weight.
만약 너가 밤에 햄버거를 먹는다면, 너는 살이 찌게 될거야.

-> 여기서 접속사는 If 이니 먼저 접속사를 지우기
-> 그 후에 주어를 확인해보면 종속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you"로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그렇기 때문에 you도 생략
-> 마지막으로 동사원형인 eat에 ing를 붙여서 eating으로 만들기

분사구문 문장: Eating hamburgers at night, you will gain weight.

<예문@2>

원래문장: If I have a lot of money, I will buy a Han river view house.
만약 내가 아주 많은 돈이 있다면, 나는 한강뷰 집을 살거야.

-> 접속사인 If 지우기
-> I 라는 주어도 동일한 것을 확인하고 지우기
-> 그리고 나서 have에 ing 붙이기

분사구문 문장: Having a lot of money, I will buy a Han river cview house.

3. 분사구문 해석


제가 위에서 쓴 분사구문으로 바꾼 예문에 해석을 적지 않은 이유는 바로 위에 원래 문장과 뜻이 동일하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만약 원래 문장이 주어져 있으면 따로 해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문제를 풀거나 어떤 영어로 된 글을 해석할 때 분사구문 문장만 등장하지 그 원래 문장이 적혀 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사구문 해석법을 잘 알아야 수월한 해석이 가능해지겠죠?

분사구문을 해석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생략된 것이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가 처음에 분사구문으로 바꿀 때 생략했던 주어가 어떤 것이고 접속사는 어떤 뜻을 가지고 있던 것이었는지를 알아 해석을 하는 것이죠.

이 때 생략된 접속사는 시간/조건/이유/양보/부대상황 중에 하나의 뜻을 가지고 있으니 전체 문장의 해석에 비추어봤을 때 가장 잘 어울리는 것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예문>
Learning this chapter, you will be able to study well.
-> 이 챕터를 배우는 것// 너는 공부를 잘하게 될거야
-> 어떤 접속사가 들어가야 해석이 용이할지 생각
-> "~한다면"이라는 의미를 가져야 함

=> 원래문장: If you learn this chapter, you will be able to study well.


이렇게 분사구문을 사용하면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고 조금 더 간략하고 깔끔한 문장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생략된 접속사가 무엇인지 찾아내고 해석하는 것이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니 여러 예문을 보며 어떤 접속사가 어울리는지 탐색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총정리>
1. 분사구문: 종속절에 있는 부사절을 부사구로 만들어 문장을 더 짧게 하기 위함
2. 분사구문 만드는법: 접속사 생략/주어생략/동사원형+ing
3. 분사구문 해석: 생략된 접속사 해석하기-시간/조건/이유/양보/부대상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