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first name, last name-영어이름 표기법

반응형

 

헷갈리는 영어 이름, first name과 last name 구분하기!

 

 

 

안녕하세요! 자신의 한국 이름을 영어로 바꿔야 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 때 first name과 last name을 구분해서 적는 칸이 있을 수 있는데, 우리나라(대한민국)로 치면 성/이름 이렇게 구분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이름은 한국이름과 표기법이 달라 조금 헷갈릴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first name과 last name>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irst name과 last name이 가장 많이 쓰이므로 이 두 가지를 중점적으로 이야기하고, middle name에 대해서도 간략히 말씀드릴게요!

 

 

1) first name

first name(퍼스트 네임)은 이름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김민수"라는 이름에서의 first name은 민수가 되는 것이죠.

이 때 중요하게 기억해야 하는 것은, 영어에서는 이름이 먼저 오고 성이 뒤에 온다는 사실입니다. 원래 한국 이름이 김민수인 사람은, 영어로 하면 민수 김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여기에서 퍼스트 네임이 "민수"인 것인데 이렇게 기억하면 헷갈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first name 은 given name, fore name 이라는 단어와 대체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모두 같은 의미이기 때문에 first name, given name, fore name을 적으라고 한다면 우리나라 이름에서 "성이 아닌 이름"을 적으면 되는 것입니다!

 

 

2) last name

last name은 이름이 세 글자라고 했을 때 fist name이 아닌 나머지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서 김민수 라는 이름에서 "김"이 last name이 되는 것이고 우리나라 말로는 last name이 성을 뜻한다고 할 수 있겠네요!

last name은 family name, surname과 같은 뜻인데요, 이 때 외우기 쉬운 방법은 'family name은 피가 섞인 가족과 같은 성을 가진다'라고 기억하는 것입니다.
물론 first name과 last name중 한 가지만 확실하게 알고 있다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겠죠?

 

 

3) middle name

 

middle name은 first name과 last name에 비해서 별로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알아두자면, 말그대로 가운데 이름을 말하는데, 성과 이름 사이에 쓰는 이름을 뜻합니다.

참고로, 이 middle name은 관용적 표현에도 사용되는데 "~is my middle name" 이라고 하면 "~는 완전 내 전문이죠!/~하면 나죠!" 로 해석됩니다.

 

 

<정리>
-영어이름은 한국이름과 달리 성보다 이름이 먼저 나온다
(예) 김민수-> minsu Kim
-first name은 한국어로 하면 이름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예) minsu Kim(김민수)에서의 first name은 "minsu"
-last name은 한국어로 하면 성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예) minsu Kim(김민수)에서의 last name은 "Kim"

 

 

오늘은 이렇게 first name과 last name에 대하여 정리해봤는데, 처음에는 헷갈릴 수 있지만 확실하게 알아두고 나면 아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권이나 영어 이력서 등등에 아주 기본적으로 쓰는 first name, last name 이번 기회에 잘 기억해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