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be used to ing, be used to 동사원형, used to 동사원형

반응형

be used to ing, be used to 동사원형, used to 동사원형 비교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문법을 공부하다 보면 꼭 등장하는 필수문법인 be used to ing, be used to 동사원형, used to 동사원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세 가지는 거의 똑같이 생겼다는 공통점이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비슷하게 생겼음에도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 세 개를 혼동하는 분들이 많은 만큼, 시험에 출제될 확률도 높겠죠?

또한 이 세가지는 문법 문제 뿐만 아니라 일반 독해에도 자주 나오니 알아두면 영어 해석에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해요!

1. be used to ~ing

"~하는데 익숙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흔히 아는 use의 뜻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아서 외워두지 않는다면 이상하게 해석되니 뜻을 꼭 기억해야합니다.
간단한 예문을 들어볼게요!

예: Don't get used to bothering me when I'm studying!
내가 공부할 때 나를 방해하는 것에 익숙해지지마!
예: She is used to eating breakfast late.
그녀는 아침을 늦게 먹는 것에 익숙하다.

예문을 보면 알 수 있다시피, be used to ~ing는 과거의 행위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반복되는 행위를 의미하는데요, 예문에서 bother과 eat 모두 예전에 이미 반복적으로 했던 행위인 것이죠.


2. be used to 동사원형

"~하는데 이용되다, 사용되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해석이 쉽지만 위의 be used to~ing 과 비교할 때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과는 전혀 관련없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해요!
간단한 예문을 들어보겠습니다.

예: Glass is used to make a bottle.
유리는 병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예: Tree is used to make a paper.
나무는 종이를 만드는 데 이용된다.

be used to 동사원형의 특징은, 표현이 사용된 시점에서 미래에 사용될 것을 의미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여기에서 be used는 수동태의 의미를 갖는다는 것을 알면 조금 더 해석이 쉬워질 수 있어요!

3. used to 동사원형

"~하곤 했었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기억해야 할 점은, 과거에는 했던 일이지만 현재에는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문을 통해서 더 자세히 이야기해볼게요.
예: Suzy used to make a strawberry cake.
수지는 딸기 케이크를 만들고는 했었다.
예: I used to live in Spain.
나는 스페인에서 살았었다.

아주 간단한 예문인데요, 수지는 예전에 딸기 케이크를 만들었었지만 지금은 더이상 만들지 않는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예문은 "살고는 했었다" 라고 해석하면 너무 어색하니 "살았었다" 라고 바꾸어 해석해주면 됩니다. 예전에 살았었고 현재는 다른 곳에 사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죠!

오늘은 이렇게 비슷하게 생긴 세 가지를 잘 구분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 섞여서 나오면 생각보다 헷갈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미리 잘 알아두면 좋겠죠?
암기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이해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