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It that 강조구문과 해석

반응형

It that 강조구문과 해석하는 법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It that 강조구문을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한 번 알고 문장 구조를 파악한 뒤에 해석한다면 훨씬 쉬워질 수 있습니다.


먼저 it that 강조구문이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it과 that을 이용한 강조구문인데 이러한 구문을 사용한다면 효과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중요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먼저, 대명사인 It의 쓰임을 알아야 하는데요, it은 3가지로 쓰일 수 있습니다. 바로 강조구문 it/가주어 it/비인칭 주어로의 it 인데 오늘은 첫번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다음에 가주어 진주어 개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러면 It that 강조구문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예)Olivia saw Kevin on her way to school yesterday.
(해석) 올리비아는 어제 학교에 가는 길에 케빈을 봤다.
위의 문장은 일반적인 문장인데, 이제 이것을 강조구문으로 바꾸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어 강조
It was Olivia that(who) saw Kevin on her way to school yesterday.
학교 가는 길에 케빈을 본 사람은 올리비아였다.
=> 처음 예시문장의 주어인 "Olivia"가 강조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it은 가주어이니 해석하지 않고 원래 주어대로 해석하면 되는 것입니다. 또한 that은 때에 따라서who/when/where로 쓰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강조 대상이 사람이냐 사물이냐 시간이냐 장소냐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물론 그냥 that으로 그대로 쓰는 것도 가능합니다.)
-목적어 강조
It was Kevin that(who) Olivia saw on her way to school yesterday.
학교가는 길에 올리비아가 본 사람은 케빈이었다.
=> 처음 예시문장의 목적어인 "케빈"이 강조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해석은 거의 똑같고 단지 강조의 대상만 달라진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It that 강조구문에서는 이렇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강조할 수 있으며 동사를 제외한 주어, 목적어, 시간, 장소 등을 모두 강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문에서는 주어와 목적어를 강조한 것이죠!
오늘은 이렇게 It that 강조구문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강조구문을 알지 못한채로 문장을 보게되면 해석이 어려울 수 있지만 예문을 통해서 반복적으로 충분히 학습한다면 충분히 구문을 직접 만들 수도 있고 빠른 해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영어로 글쓰기를 할 때도 자신이 중요하게 말하고자 하는 부분에서 강조구문을 사용하면 표현하기가 더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가주어 진주어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드릴테니 헷갈리는 분들은 그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