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Would have pp 가정법과거완료, 해석하는 법은?

반응형

Would have pp 가 무엇이고 해석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고 어렵다고 생각하는 문법인 "would have p.p."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헷갈리는 이유는 바로 would have p.p와 비슷한 조동사+have pp 형태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다른 형태의 조동사+have pp 뜻도 몇가지 간략하게 배워보겠습니다.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분사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분사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입니다. 현재분사는 동사원형+ing의 형태이고 과거분사는 동사원형+ed의 형태입니다. 이러한 과거분사는 완료, 수동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며 would have pp도 과거분사라는 점을 안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Would have pp는 가정법 과거완료의 기본형으로, "~했겠지/~했을거야/~했었을텐데" 와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과거에 못했지만 하려고 했었다는 느낌을 전달할 수 있는데, 예시를 보면 훨씬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문을 여러가지 들어보도록 할게요!
(예)
If you had studied, I would have helped.
네가 공부를 했다면, 내가 도와줬을텐데.
If you had asked David to watch a movie, he would have liked it.
네가 데이비드에게 영화를 보자고 했다면, 그가 좋아했을텐데.
If I had known you were coming, I would have prepared lunch.
네가 오는 것을 알았더라면, 나는 점심을 준비했을텐데.

예문을 보니 훨씬 더 이해가 잘되지 않나요?? 해석이 헷갈릴 때는 이렇게 간단한 예문을 하나 암기해두면 다른 문장을 해석할 때 응용하기에 편리합니다. 그리고 would have pp를 문장 속에서 줄여서 쓰는 경우도 많은데, 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He would've said no!
그는 아니라고 했을걸!
이 문장을 보면 would have를 would've로 축약해서 썼다는 것을 알 수 있고 독해하다보면 많이 등장합니다.

다음으로, would have pp의 부정형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have 앞에 not만 붙이면 됩니다. 즉 "would not have pp"인 것이죠. 해석 역시 ~했을텐데의 반대인 "~하지 않았을텐데" 입니다. 위의 예문을 활용해서 부정형으로 만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f you had studied, I would not have played the piano.
만약 네가 공부를 했다면, 나는 피아노를 치지 않았을텐데.
아주 간단하게 만들 수 있겠죠? 이제 마지막으로 조동사+have pp에서 다른 조동사가 나올 경우에는 어떻게 해석되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would have pp ~했었을텐데
could have pp ~할 수 있었는데(하지 못함)
might have pp ~했었을지도 몰라
should have pp ~했었어야 했는데(하지 않음)

여기에서 could와 should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뜻이 있으니 한결 수월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ould를 발음할 때 발음 팁은, w앞에 ㅡ 가 있다고 생각하고 발음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ㅡ 소리를 강하게 내면 안되고, 살짝 넣어서 발음하면 훨씬 원어민스러운 발음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나중에 한번 넣어서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릴게요.

 

오늘은 이렇게 가정법 과거완료에 대해 알아봤는데, would have pp는 잘 암기해두지 않으면 문장 안에서 마주쳤을 때 해석을 잘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미리 잘 알아두면 유용하게 쓸 수 있고, 또 예문을 하나 외워놓으면 더 수월하게 기억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