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접속사 전치사 구분하기, 토익 단골 문법

반응형

접속사 전치사 헷갈리지 말고 확실히 구분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는 접속사와 전치사를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이 문법은 토익시험을 비롯해서 많은 영어 시험에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토익의 경우 파트 5에 종종 나오며 오답률도 낮지 않습니다.

접속사와 전치사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먼저 차이점을 알아야겠죠? 가장 기본적인 차이점은, 전치사는 뒤에 명사 또는 명사구가 나오지만 접속사는 뒤에 절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치사와 접속사 뒤의 문장구조
전치사+명사, 명사구
접속사+절(주어, 동사)
(예)
I can't go out now because of my sister.
나 지금 여동생 때문에 밖에 못나가.
I can't go out now because I have to take care of my sister.
나 지금 여동생을 돌봐야해서 밖에 못나가.

=> 예문을 보니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시겠죠? because of는 전치사라서 뒤에 my sister이 온 것이고 because는 접속사라서 뒤에 주어와 동사를 갖춘 절이 나온 것입니다. because와 because of가 각각 어떤 것에 속하는지는 아직 모를 수 있는데, 그건 아래에 적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문법이니 잘 알아두셔야 해요! 이렇게 문장구조를 알았다면 어떤 게 전치사고 어떤 게 접속사인지 알아야합니다. 이걸 알아야 문제를 풀 때 그 뒤의 구조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2) 전치사와 접속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 외에도 더 있지만 많이 쓰이는 접속사와 전치사를 위주로 정리해보았는데, 위에 보시면 "until"의 경우 생긴 건 똑같지만 해석이 다르게 되니 주의해야합니다. "언제부터 언제까지"라는 지속성을 가질 때는 전치사, "~할 때까지"로 쓰일 때는 접속사입니다. 그리고 during과 while의 경우에는 해석이 똑같기 때문에 그냥 해석만으로 푼다면 선지에 같이 나왔을 경우 50%의 확률로 틀리게 됩니다.

전치사와 접속사는 헷갈릴 수 있지만 일단 암기는 필요합니다. 이 부분의 문법은 이해보다는 암기라고 생각하는데, 단어를 보고 접속사인지 전치사인지 바로바로 판단할 수 있을 정도로 달달 암기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헷갈리고 외울 것들이 있기는 하지만, 한 번 까먹지 않게 제대로 외워둔다면 그 다음부터는 문제를 빠르게 풀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위에 1) 번과 2) 번으로 정리해둔 것은 토익시험이나 다른 영어시험을 보러 가기 전 숙지해두시기를 추천드릴게요! 그리고 제가 아까 접속사와 전치사에 다른 단어들도 있다고 했는데, 그 부분은 자주 등장하진 않겠지만 본인이 문제를 풀다가 나왔을 때마다 추가로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