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so that 구문, 뜻, such that 알아보기

반응형

So that 구문, 뜻, 예문/ such that과의 차이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so that"에 대해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o that은 이유나 결과를 나타내는 접속사 중 하나로, 주절과 종속절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같은 의미를 가진 접속사로는 because, as, so 가 있어요. 그렇다면 가장 기본적으로 어떤 뜻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such that과는 어떻게 다른지 알려드릴게요.

 

1. 뜻
So that: ~해서 ~하다/~하도록
이렇게 두 가지를 알고 예문을 보며 적용해보면 쉽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뜻 자체만 보면 어려울 수 있으니 예문을 몇개 들어볼게요!

 

2. 어떻게 사용될까? / 해석

1) I'll give you a key so that you can let yourself in.
네가 들어갈 수 있게 열쇠를 줄게
2) She worked hard so that everything would be ready in time.
그녀는 모든 것이 시간 내에 준비될 수 있도록 열심히 일을 했다.
3) TV show is so interesting that many people watch it.
TV 쇼는 너무 흥미로워서 많은 사람들이 본다.
4) Sam was so surprised that he couldn't walk.
샘은 너무 놀라서 걷지도 못했다.
=> 제가 예문 4개를 들어봤는데, 3번과 4번예문에서는 so와 that이 붙어있지 않고 떨어져서 쓰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무조건 한 번에 써야하는 것이 아니라 so와 that사이에 다른 게 들어갈 수 있어요! 다만 아무 단어나 들어가서는 안되고 형용사나 부사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so that이 붙어있는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목적이나 결과로 해석하면 되고,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그 사이에 있는 단어를 좀 더 강조해서 해석하는 것이 팁입니다!

 

3. Such that과 비교
such that 또한 "~해서 ~하다"라고 해석되기 때문에 so that과 뜻이 비슷합니다. 하지만 차이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구별할 수 있습니다. 아까 말했듯이 so that이 떨어져 있을 때 so 뒤에는 형용사나 부사가 옵니다. 하지만 such 뒤에는 명사가 옵니다!
1) That playground is such a good place that I want to go everyday.
그 놀이터는 정말 좋은 곳이라서 나는 매일 가고싶다.
2) Spain is such a beautiful country that I took many pictures.
스페인은 너무 아름다운 나라라서 나는 사진을 많이 찍었다.

=> good place, beautiful country와 같은 명사가 사용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죠? 이렇게 명확한 차이점이 있으니 구분을 해야하는 문제가 나온다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처음 보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문장이 길 때 문장끼리 연결해주는 접속사입니다. 그러니 뜻을 암기한 후 예문과 함께 보면 금방 익힐 수 있는 구문인 것 같아요. 그럼 오늘도 영어공부 화이팅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