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사역동사 make,have,let과 준사역동사 help

반응형

사역동사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까? 그리고 준사역동사는?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역동사와 준사역동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역동사 make, have, let 정말 많이 들어보지 않으셨나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문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익 기초 문법으로 나오기도 하며 회화에서 등장하기도 해요. 각각이 사용되는 문장을 살펴보고 준사역동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1. 사역동사란?
주체가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그 일을 하게끔 하는 동사입니다. 5형식의 문장에서 사용되는데 이때 5형식 문장은 S+V+O+O.C 형태입니다. 사역동사가 쓰이면 목적격 보어인 O.C 자리에는 동사원형이 나와야 해요!

2. 사역동사의 쓰임, 예문
1) make: ~가 ~하도록 하다
예:I made him do the homework. 나는 그가 숙제를 하도록 했다.(하게 시켰다.)
2) have: ~을 하게 하다(make와 비슷한 뜻으로 사용됩니다)
예: He had me study Spanish. 그는 나에게 스페인어를 공부하도록 했다.(시켰다.)
3) let: ~가 ~하도록 허락하다
예: I will let you know. 내가 너에게 알려줄게.
예: Let me introduce myself. 자기소개 할게요.

3. 준사역동사
준사역동사는 사역동사와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5형식 문장에서 사용된다는 점은 공통점인데, 준사역동사는 O.C 자리에 동사원형과 to부정사가 모두 올 수 있어요!

대표적인 준사역동사로는 help동사가 있는데,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help: ~가 ~하는 것을 돕다
예: I helped him (to)finish the work.
나는 그가 일을 끝내는 것을 도왔다.

4. 문제
문법 문제는 make, have, let과 help의 차이점을 활용해서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I made hime to play. 라고 쓰여있으면 틀린 문장인 것이죠. 왜냐하면 to부정사는 준사역동사 뒤에만 사용할 수 있는데 사역동사 뒤에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to play를 동사원형인 play로 바꾸면 문법상으로 옳은 문장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크게 사역동사와 준사역동사에 대해 알아봤는데, 뒤 구조만 잘 알아둔다면 문법 문제는 잘 풀 수 있을 거에요! 하지만 예문이 복잡해지고 길어지면 헷갈릴 수 있으니 처음 공부할 때 잘 숙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